본문 바로가기
보충제

황벽나무 효능 부작용 먹는법 베르베린

by ┠┬┬┨
728x90

황벽나무 Phellodendron amurense는 운향과의 낙엽교목으로, 나무껍질 안쪽이 노랗다고 하여 붙여진 이름입니다.

황벽나무의 껍질을 황백이라고 하며, 한약재로 사용되기도 합니다.

황벽나무 -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https://ko.wikipedia.org/wiki/%ED%99%A9%EB%B2%BD%EB%82%98%EB%AC%B4

 

황벽나무 -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ko.wikipedia.org

황벽나무(黃蘗─)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

https://encykorea.aks.ac.kr/Article/E0065147

 

황벽나무(黃蘗나무)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

encykorea.aks.ac.kr


황벽나무1
황벽나무

황벽나무의 효능

 

황벽나무의 껍질을 건조한 것을 한약재로 사용하며, 많은 효능이 있습니다. 황벽나무의 효능은 다음과 같습니다.

1. 항산화 작용:

황벽나무에 함유된 플라보노이드와 카테킨은 강력한 항산화 효과를 가지고 있습니다.

항산화 물질은 자유 라디칼로부터 세포를 보호하고 산화 스트레스로부터 신체를 방어하는 데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2. 항염증 작용:

황벽나무에 함유된 화합물들은 강력한 항염증 효과를 가지고 있습니다.

특히, 황벽나무에는 바이칼렌, 백련알칼로이드, 플라보노이드 등이 있어 염증을 억제하고 염증 관련 질환의 증상을 완화할 수 있습니다.

3. 항바이러스 작용:

황벽나무에 함유된 베르베린이라는 알칼로이드 성분은 각종 바이러스에 대해 살균하는 작용을 가지고 있습니다.

따라서 감기, 독감, 결핵, 장염 등의 감염성 질환에 효과적입니다.

4. 항암 작용:

일부 연구는 황벽나무의 화합물들이 암 세포의 성장을 억제하고 종양 발생을 억제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다는 것을 보여줍니다.

특히, 바이칼렌이라는 화합물은 항암 작용을 가질 수 있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5. 혈관 건강 개선:

황벽나무는 혈압, 혈당, 혈중 콜레스테롤 등을 조절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이는 고혈압, 당뇨병, 고지혈증 등의 혈관 질환을 예방하고 치료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6. 면역력 증진:

황벽나무에 함유된 화합물들은 면역 시스템을 강화하는 데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면역 기능을 향상시켜 감염과 질병으로부터 신체를 보호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7. 심혈관 건강:

황벽나무는 심장 및 혈관 기능에 유리한 영향을 미칩니다.

혈관 내피세포를 보호하고 혈관의 탄력성을 증가시키며 혈액 순환을 개선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8. 인지 건강:

황벽나무는 인지 능력을 개선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이는 기억력, 학습력, 주의력 등의 뇌 기능을 향상시키고, 치매나 알츠하이머병 등의 뇌 질환을 예방할 수 있습니다.

9. 피부 건강:

황벽나무는 피부에 좋은 성분들이 많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이 성분들은 여드름, 아토피, 피부염 등의 피부 질환을 치료하고 예방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10. 여성 건강:

황벽나무는 여성의 생리통, 적백대하(赤白帶下), 붕루(膿漏) 등의 질환을 치료하는데 효과적입니다.

또한 고안드로겐혈증(高雄體素血症) 치료에도 도움을 줍니다.

11. 소화 기능 개선:

황벽나무는 소화 효소의 활성화를 촉진하고, 소화 과정을 원활하게 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이는 소화불량, 복부팽만, 변비 등의 증상을 완화할 수 있습니다.

12. 간 기능 보호:

황벽나무는 간 기능에 유리한 영향을 미칩니다. 간세포를 보호하고 간염을 억제하며 간경화를 예방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13. 항알레르기 효과:

황벽나무는 알레르기 반응을 억제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히스타민의 분비를 억제하고 염증 매개체의 생성을 억제하여 알레르기 증상을 완화할 수 있습니다.

14. 항우울 효과:

황벽나무는 우울증을 개선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신경전달물질인 세로토닌과 도파민의 수준을 증가시켜 기분을 개선하고 스트레스를 줄여줍니다.

황벽나무 추출물1
황벽나무 껍질 추출물1
황벽나무 추출물1설명

https://kr.iherb.com/pr/dr-mercola-berberine-and-micropqq-advanced-90-capsules/84156

 

Dr. Mercola, Berberine and MicroPPQ Advanced, 캡슐 90정

 

kr.iherb.com


황벽나무 부작용

 

황벽나무는 많은 효능을 가지고 있지만, 부작용과 주의사항도 있습니다.

몸이 찬 사람이나 장 건강이 좋지 않은 사람은 복용하기 전에 의사와 상담하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임신 중이거나 수유 중인 여성은 복용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황벽나무와 다른 약물이나 보조 영양제를 병용할 때도 주의해야 합니다.


황벽나무를 먹는 방법

 

황벽나무를 먹는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 황벽나무 차:

황벽나무를 건조한 후 잎이나 뿌리를 사용하여 차를 만들 수 있습니다.

다음은 황벽나무 차를 만드는 간단한 절차입니다.

    - 건조된 황벽나무 잎이나 뿌리를 준비합니다.

    - 냄비에 물을 끓여 올립니다.

    - 준비한 황벽나무 재료를 냄비에 넣고 15~20분 정도 저온에서 우려냅니다.

    - 차를 거름으로 여과한 후, 따뜻하게 마시거나 냉장하여 차가운 상태로 마실 수 있습니다.

- 황벽나무 추출물:

황벽나무 추출물은 황벽나무의 유효성분을 농축한 형태로 제공됩니다.

이러한 추출물은 보통 액체 형태이며, 제조업체의 지침에 따라 복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보통 추출물은 물과 함께 섭취되거나 다른 음료나 음식에 혼합하여 복용할 수 있습니다.

- 한약처방:

한의학에서는 황벽나무를 포함한 다양한 약재를 조합하여 처방할 수 있습니다.

이 경우에는 한의학 전문가인 한의사의 처방에 따라 복용해야 합니다.

황벽나무 추출물2
황벽나무 추출물2설명

 

Swanson, Relora, 250mg, 캡슐 90정

 

kr.iherb.com


황벽나무는 많은 효능을 가지고 있지만, 부작용과 주의사항도 있습니다.

몸이 찬 사람이나 장 건강이 좋지 않은 사람은 복용하기 전에 의사와 상담하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임신 중이거나 수유 중인 여성은 복용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황벽나무와 다른 약물이나 보조 영양제를 병용할 때도 주의해야 합니다.

G마켓 - 황벽나무 검색결과 (gmarket.co.kr)

 

G마켓 - 황벽나무 검색결과

G마켓 내 황벽나무 검색결과입니다.

browse.gmarket.co.kr

황벽껍질1

 

https://www.youtube.com/watch?v=c8n8LEQgTXE

https://www.youtube.com/watch?v=8KffFZQOtE0

http://jdm0777.com/jdm/hwangbaek.htm

 

≪ 황백(황경피) 무엇인가?

[황벽나무의 잎, 꽃, 푸른 선 열매, 검게 익은 열매, 줄기와 노란색의 속껍질, 겨울눈, 오래 묵은 껍질의 모습, 사진출처: 일본/대만/한국 구글 이미지 검색]▶ 항균작용, 혈압을 낮추는 작용, 강압

jdm0777.com

http://iforest.nfcf.or.kr/forest/secureDN.tdf?board_id=GPB_MATERIALROOM&seq=1205&idx=1

https://nurri.kr/blogPost/ghkdqorskandm

 

향균 항암 효능이 있는 '황벽 나무'의 효능 알아보기

 

nurri.kr

http://hidream.or.kr/bbs/skin/daerew_snowboard_2/send_print.htm?id=dongeuibogam&no=6128

 

황백(황벽나무) - [하이드림]

[ 황백(황벽나무) ]황벽나무는 운향과의 갈잎큰키나무이다.  주로 깊은 산에서 자라는데, 나무껍질은 흑회색~연한 회색이며 코르크가 발달하여 깊이 갈라진다.  어린 가지는 적갈색~황갈색이

hidream.or.kr

https://www.kmcric.com/_wfajv2

 

한의약융합연구정보센터

Korean Medicine Convergence Research Information Center

www.kmcric.com

https://www.nongsaro.go.kr/portal/ps/psz/psza/contentSub.ps;jsessionid=1GwmJWx4sKHE47aeCQarkDwPbRahXA4If9IuWfihcCcq36f80wiKOHQViHMtbGa4.nongsaro-web_servlet_engine1?menuId=PS04103&pageIndex=1&pageSize=5&pageUnit=6&cntntsNo=204881&detailSrch=Y&sDtlSrchText=&sType=sCntntsSj&sText=

 

황벽나무 | 농사로

 

www.nongsaro.go.kr

https://www.google.com/search?q=%ED%99%A9%EB%B2%BD%EB%82%98%EB%AC%B4+&sca_esv=566955665&biw=1360&bih=619&sxsrf=AM9HkKkprLvXOAjKZ8C-FAQLHGiNenJqpQ%3A1695232493015&ei=7TELZZBAzIvaug-uiLCQDg&ved=0ahUKEwjQ6rqU4bmBAxXMhVYBHS4EDOIQ4dUDCBA&uact=5&oq=%ED%99%A9%EB%B2%BD%EB%82%98%EB%AC%B4+&gs_lp=Egxnd3Mtd2l6LXNlcnAiDe2ZqeuyveuCmOustCAyBxAjGIoFGCcyBxAjGIoFGCcyBRAAGIAEMgUQABiABDIFEAAYgAQyBBAAGB4yBBAAGB4yBBAAGB4yBBAAGB4yBBAAGB5Iuw9QmAdY7QhwAXgBkAEAmAGLAaABkgKqAQMwLjK4AQPIAQD4AQHCAgoQABhHGNYEGLADwgIGEAAYCBge4gMEGAAgQYgGAZAGBA&sclient=gws-wiz-serp&bshm=rimc/1#ip=1 

 

황벽나무

황벽나무는 운향과의 넓은잎 큰키나무로 낙엽활엽교목이며 황백나무, 황경나무, 황경피나무라고도 한다. 높이는 10-15m 정도이다. 잎은 3-6쌍의 작은 잎으로 이루어진 큰 깃꼴겹잎인데, 작은 잎들

www.google.com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