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질환

인슐린저항성 측정법

by ┠┬┬┨
728x90

인슐린저항성이란?

 

- 인슐린저항성은 혈당을 낮추는 인슐린의 기능이 떨어져 세포 및 물질대사 측면에서 포도당 균형을 효과적으로 다루지 못하는 상태를 말합니다.

 

- 인슐린저항성이 높으면, 췌장에서 인슐린을 아무리 많이 나와도 인슐린 기능이 몸에 제대로 작용하지 않아, 혈당이 올라가고, 체지방이 축적되고, 염증이 유발됩니다.

 

- 인슐린저항성은 2형 당뇨병 발생의 가장 중요한 선행요인이자 강력한 예측 인자입니다.

 

- 인슐린저항성은 복부 비만과 운동 부족, 열량 과잉 섭취 등으로 인해 생기게 되는데, 과도한 스트레스도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인슐린저항성의 측정법

 

인슐린저항성의 측정법은 여러 가지가 있습니다. 일부 예시는 다음과 같습니다.

 

- 공복인슐린 수치:

공복혈장 인슐린 수치가 25 mU/L 혹은 174 pmol/L 이상이면 인슐린 저항에 해당합니다.

 

- 내당검사:

75그램의 포도당을 복용한 후 2시간 후 혈당 수치를 측정합니다. 2시간 후 혈당 수치가 7.8~11.0mmol/L (140~197mg/dL) 사이면 내당능장애 (impaired glucose tolerance, IGT)로 인슐린 저항의 초기 징후를 보입니다.

 

- 고인슐린혈증 정상혈당 클램프:

인슐린 주입에 대한 보상으로 필요한 포도당 양을 측정합니다. 이는 포도당 클램프 기법 (glucose clamp technique)으로, 의학 연구에서 약효를 평가하는 데 사용됩니다.

 


인슈린저항성 개선

 

인슐린저항성을 개선하기 위해서는 적절한 식이조절과 규칙적인 운동이 필수입니다.

 

- 식이조절로는 식이섬유와 단백질을 먼저 섭취하고, 탄수화물을 마지막에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이렇게 하면 혈당이 완만하게 올라가도록 할 수 있고, 과식도 방지할 수 있습니다.

 

- 운동으로는 하체를 중점적으로 단련하는 것이 좋습니다. 하체에는 우리 몸의 근육 3분의 2가 모여 있으므로, 혈액 속 포도당 소비와 지방 사용을 촉진할 수 있습니다.

 

- 또한, 건강기능식품을 섭취하는 것도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세리포리아 락세라타'는 인슐린저항성 개선 기능을 인정받은 원료로, 인슐린 신호를 정상화하고, 인슐린과 관계없이 포도당 대사를 활성화하는 효과가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인슐린저항성은 식습관과 생활습관의 개선으로 많은 변화를 가져올 수 있습니다. 건강을 위해 노력해 보세요.

 

인슐린저항성 측정법 이미지
측정이미지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