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보충제

칡 효능 부작용 먹는법 갈근

by ┠┬┬┨
728x90

(kudzu)의 학명은 Pueraria montana var. lobata (Willd.) Sanjappa & Pradeep 입니다.

칡은 콩과 칡속에 속하는 덩굴식물로, 한반도에 널리 분포하고 있습니다.

칡의 뿌리는 갈근이라고도 하며, 단맛이 있고 섬유질과 전분질이 많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칡의 성분

 

칡의 주요 성분은 다음과 같습니다.

- 칡에는 글리코사이드, 스테롤, 이소플라본 등의 성분이 들어 있습니다.

이소플라본은 퓨라린, 텍토리제닌, 다이진, 다이제인 등이 포함되어 있는데, 이것들은 여성호르몬인 에스트로겐처럼 작용하며, 다이진과 다이제인은 알코올 해독 작용이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 칡에는 에스트로겐이 석류의 626, 콩의 10배나 함유되어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갱년기 여성의 증상 개선에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에스트로겐은 여성 호르몬 분비에 도움을 주고, 골다공증을 예방하고, 혈액 순환을 개선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 칡에는 카테킨 성분도 있습니다.

카테킨은 간 피로를 회복하는 역할을 하고, 숙취 제거와 증상 완화에 도움을 줍니다.

또한, 콜레스테롤을 조절하고, 심혈관 질환 예방에도 좋습니다.

- 칡에는 비타민, 칼슘, 단백질 등도 들어 있습니다.

이들은 피부 미용과 면역력 증진에 도움을 주고, 감기 예방과 잡티 및 트러블 완화, 노화 예방 등 피부를 건강하게 하는 데 도움을 줍니다.

- 칡에는 식이섬유도 많이 들어 있습니다.

식이섬유는 변비, 고혈압, 당뇨 등을 예방할 수 있게 해줍니다.

- Kudzusapogenol B methylester:

칡의 뿌리에서 추출된 사포닌 계열의 화합물입니다. 사포닌은 항염증, 항균, 항암, 항산화 등의 효능을 가지고 있습니다.

- Kudzusapogenol C:

칡의 뿌리에서 추출된 사포닌 계열의 화합물입니다.

Kudzusapogenol B methylester
와 유사한 효능을 가지고 있습니다.

- Puerarin-7-O-xyloside:

칡의 뿌리에서 추출된 이소플라본 계열의 화합물입니다.

이소플라본의 하이드록시 기에 자당이 결합한 것으로, 글루코사이드라고도 합니다.

글루코사이드는 흡수가 쉽고, 안정성이 높습니다.

- Daidzin:

칡의 뿌리에서 추출된 이소플라본 계열의 화합물입니다.

이소플라본의 하이드록시 기에 글루코오스가 결합한 것으로, 글루코사이드라고도 합니다.

Daidzin
은 알코올 대사에 관여하는 효소를 억제하여, 숙취를 완화하고, 알코올 중독을 예방하는데 도움을 줍니다.

- Daidzein:

칡의 뿌리에서 추출된 이소플라본 계열의 화합물입니다.

 Daidzin
의 글루코오스가 분리된 것으로, 에스트로겐과 유사한 작용을 합니다.

Daidzein
은 유방암, 전립선암, 골다공증, 당뇨병, 심혈관 질환 등에 효과적입니다.

- Puerarin:

칡의 뿌리에서 추출된 이소플라본 계열의 화합물입니다.

Puerarin-7-O-xyloside
의 자당이 분리된 것으로, 혈관을 확장하고, 혈액순환을 촉진하며, 혈압을 낮추는 효능을 가지고 있습니다.

- 6,4‘-Dihydroxy-7-methoxyi-soflavone:

칡의 뿌리에서 추출된 이소플라본 계열의 화합물입니다.

이소플라본의 B고리에 4위에 메톡시 기가 결합한 것으로, 항산화, 항염증, 항암, 항균, 항바이러스 등의 효능을 가지고 있습니다.

- 5,7,4'-Trihydroxy-8-methoxyisoflavone-7-O-glucoside:

칡의 뿌리에서 추출된 이소플라본 계열의 화합물입니다.

이소플라본의 A고리에 8위에 메톡시 기가 결합하고, 7위에 글루코오스가 결합한 것으로,

항산화, 항염증, 항암, 항균, 항바이러스 등의 효능을 가지고 있습니다.

- 6,4'-Dihydroxy-7-methoxyisoflavone-6-O-glucoside:

칡의 뿌리에서 추출된 이소플라본 계열의 화합물입니다.

이소플라본의 B고리에 4위에 메톡시 기가 결합하고, 6위에 글루코오스가 결합한 것으로,

항산화, 항염증, 항암, 항균, 항바이러스 등의 효능을 가지고 있습니다.


칡의 효능

 

칡의 효능에 대해 자세히 설명해 드리겠습니다. 다음은 칡의 효능과 그에 대한 설명입니다.

1. 여성 갱년기 증상 완화:

칡에는 석류보다 626, 콩보다 10배나 많은 에스트로겐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에스트로겐은 여성 호르몬으로, 갱년기에 분비량이 감소하면서 여러 가지 증상이 발생합니다.

칡을 섭취하면 에스트로겐의 부족을 보충하고, 안면 홍조, 불면증, 불안 등의 증상을 완화해 줍니다.

2. 골다공증 예방:

칡에는 다이제드인이라는 성분이 있습니다. 이 성분은 칼슘의 흡수를 돕고, 뼈를 튼튼하게 해줍니다.

또한 에스트로겐도 골다공증을 예방하는데 도움이 되는데, 칡은 에스트로겐이 풍부하므로 골다공증에 좋습니다.

3. 심혈관 건강 개선:

칡에는 이소플라본이라는 성분이 있습니다.

이 성분은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추고, 혈압을 조절하며, 혈관을 이완시켜 줍니다.

그 결과 혈액 순환을 원활하게 하고, 심장병이나 뇌졸중 등의 위험을 줄여줍니다.

4. 피부 건강 개선:

칡에는 비타민 C와 미네랄이 많이 들어 있습니다.

이들은 피부에 영양을 공급하고, 콜라겐 생성을 촉진하며, 피부 탄력을 높여줍니다. 또한 칡에는 항산화 성분인 폴리페놀도 있습니다.

이 성분은 피부에서 자유 산소 기체나 독소를 제거하고, 피부 염증을 감소시켜 줍니다.

이렇게 해서 칡은 주름이나 여드름 등의 피부 문제를 개선하고, 피부를 젊고 건강하게 유지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5. 면역력 증진:

칡에는 사포닌이라는 성분이 있습니다.

이 성분은 면역세포의 활성화를 촉진하고, 항체 생성을 돕습니다.

그렇게 해서 칡은 감기나 독감 등의 감염병에 걸리지 않도록 면역력을 강화해 줍니다.

6. 항암 작용:

칡에는 이소플라본과 폴리페놀 외에도 다양한 항암 성분이 있습니다.

이들은 암세포의 성장을 억제하고, 암 유전자의 발현을 차단하며, 암세포의 자살을 유도합니다.

연구에 따르면 칡은 유방암, 자궁경부암, 전립선암 등 다양한 종류의 암에 대해 항암 효과를 나타냈다고 합니다.

7. 항산화 작용:

칡에는 폴리페놀, 카테킨, 푸에라린 등의 강력한 항산화 성분이 있습니다.

이들은 체내에서 산화 스트레스를 유발하는 자유 산소 기체를 제거하고, 세포나 조직의 손상을 방지합니다.

이렇게 해서 칡은 노화를 지연시키고, 만성질환의 발생을 줄여줍니다.

8. 장 건강 개선:

칡에는 식이섬유가 풍부하게 들어 있습니다.

식이섬유는 장 운동을 촉진하고, 장내 미생물의 균형을 유지하며, 장내 독소를 배출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이렇게 해서 칡은 변비나 설사, 장염 등의 장 질환을 예방하고, 장 건강을 개선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9. 혈당 조절:

칡에는 사포닌과 글랜드락틴이라는 성분이 있습니다.

이들은 혈당 수치를 낮추고, 인슐린 분비를 촉진하며, 당뇨병 합병증을 예방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당뇨병 환자가 칡을 복용하면 혈당 조절에 효과적이라고 합니다.

10. 뼈와 관절 건강 개선:

칡에는 칼슘과 비타민 D가 함유되어 있습니다.

이들은 뼈의 밀도와 강도를 높이고, 골다공증이나 골절을 예방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또한 칡에는 사포닌과 에스트로겐도 있습니다.

이들은 관절염이나 관절염증 등의 관절 질환을 완화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11. 두통 완화:

칡에는 해열제와 진통제로 작용하는 성분이 있습니다. 칡차나 칡즙을 마시면 두통이나 편두통을 완화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12. 미세먼지 및 유해물질 배출:

칡에는 중금속이나 미세먼지 등의 유해물질을 제거하는 효능이 있습니다.

칡을 복용하면 체내에 축적된 독소를 배출하고, 면역력을 강화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13. 장염 예방 및 완화:

칡에는 유산균과 비슷한 작용을 하는 성분이 있습니다.

이 성분은 장내 미생물의 균형을 유지하고, 장염의 원인인 세균이나 바이러스를 억제합니다.

칡차나 칡즙을 마시면 장염을 예방하거나 완화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칡의 부작용

 

칡의 부작용은 다음과 같습니다.

- 칡은 차가운 성질의 식물이므로, 몸이 차갑거나 소화력이 약한 사람은 섭취에 주의해야 합니다.

칡을 과다하게 섭취하면 소화 장애나 설사, 복통 등의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 칡에는 에스트로겐이 많이 함유되어 있으므로, 성조숙증이나 남성호르몬 감소 등의 위험이 있습니다.

어린 여자아이나 남성은 장기간 복용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 칡에는 항응고 작용이 있을 수 있으므로, 혈액 응고 관련 질환이나 약물을 복용하는 사람은 의사와 상담 후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칡과 항응고 약물을 함께 복용하면 출혈 위험이 증가할 수 있습니다.

- 칡은 간 기능에 영향을 줄 수 있으므로, 간 질환이나 간 기능 저하가 있는 사람은 섭취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과도한 칡 섭취는 간 손상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 칡은 임신과 수유 기간에 섭취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칡은 자궁 수축을 유발할 수 있으므로 유산이나 조기 출산의 위험이 있습니다.

또한 수유 중에는 모유에 에스트로겐이 함유될 수 있어 영아에게 영향을 줄 수 있습니다.


칡을 먹는 방법

 

칡을 먹는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 칡 가루칡가루:

칡 뿌리를
건조시켜 가루로 만들어 사용할 수 있습니다.

가루 형태의 칡은 요리나 음료에 넣어 섭취하기 편리합니다.

카레, 스프, 소스 등에 넣어 맛과 영양을 더할 수 있습니다.

- 칡 차:

마른 칡 뿌리를 물에 우려내어 차로 마실 수 있습니다.

물 한 컵에 건조된 칡 뿌리를 한 스푼 정도 넣고 10분 정도 우려내면 됩니다.

꿀이나 생강을 첨가하면 맛과 효능을 높일 수 있습니다.

- 칡 즙:

칡 가루를
주스나 스무디에 섞어서 음료로 즐길 수 있습니다.

다양한 과일과 함께 믹서기에 넣고 블렌딩하면 건강한 음료를 만들 수 있습니다.

- 칡 캡슐:

캡슐 형태로 구매하여 일정량을 복용하는 방법도 있습니다.

캡슐은 정확한 용량을 섭취하기에 편리합니다.

제품에 따라 복용량이 다를 수 있으므로, 사용 전에 제품 정보를 확인하고 따르는 것이 좋습니다.

- 칡 요리:

칡은 고기, 채소, 스튜 등 다양한 요리에 사용할 수 있습니다.

칡의 산뜻하고 향긋한 맛을 요리에 더할 수 있습니다.

칡 뿌리를
썰거나 갈아서 요리에 넣거나, 칡 가루를 조미료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칡을 보관하는 방법

 

칡을 보관하는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 건조 보관:

칡은 뿌리 부분을 주로 사용하므로, 뿌리를 건조시켜 보관하는 것이 가장 흔한 방법입니다.

뿌리를 완전히 건조시킨 후, 깨끗하고 건조한 용기에 넣어 보관합니다.

- 밀폐 보관:

칡을 보관할 때는 공기가 닿지 않도록 밀폐 가능한 용기를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밀폐 용기를 사용하면 칡의 신선도와 영양가를 오랫동안 유지할 수 있습니다.

- 습기 방지:

칡을 보관하는 장소는 습기가 적은 곳이어야 합니다. 습기가 있는 환경에서는 칡이 빨리 상하기 쉽습니다.

- 어둡고 서늘한 장소:

칡은 직사광선을 피해야 하므로 어둡고 서늘한 곳에 보관하는 것이 좋습니다. 빛과 열에 노출되면 영양가가 손실될 수 있습니다.

- 원래 용기에 보관:

칡을 처음 구매할 때 제조사에서 제공한 원래 용기에 보관하는 것이 좋습니다.

원래 용기는 보통 밀폐성이 뛰어나며, 칡의 품질을 유지하는 데 도움을 줍니다.

칡 제품 이미지2
칡 제품 이미지3
칡 제품 이미지4

https://kr.iherb.com/search?kw=kudzu

 

검색 - kudzu

 

kr.iherb.com

https://kr.iherb.com/pr/swanson-full-spectrum-kudzu-root-500-mg-60-capsules/117565

 

Swanson, Full Spectrum 칡뿌리, 500mg, 캡슐 60정

 

kr.iherb.com

https://ko.wikipedia.org/wiki/%EC%B9%A1

 

칡 -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ko.wikipedia.org

https://encykorea.aks.ac.kr/Article/E0058556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

encykorea.aks.ac.kr

http://www.gysarang.com/Module/News/Lecture.asp?MODE=V&SRNO=5506 

여성에게 좋은 칡 뿌리, '갈근' - 의학정보 > 강좌

 

의학정보 > 강좌

칡 뿌리를 가리키는 ‘갈근’은 70%가 수분으로 되어 있으나 그 밖에 당분, 섬유질, 단백질, 철분, 인, 비타민과 다이드제인, 다이드진 등 열을 내리고 혈압을 낮추는 성분들이 들어 있다. 칡은 굵

www.gysarang.com

 

https://www.demc.kr/oriental_medical_info/02_drug_0901.htm

갈근(葛根)

 

▒▒ 동의의료원 약제부 - 의약정보 ▒▒▒▒

갈근(葛根)   ♣ 기원 콩과(Leguminosae)에 속하는 칡(Pueraria lobata (Willd.) Ohwi = P. thunbergiana Benth.)의 주피를 제거한 것으로 신농본초경에는 中品으로 수재되어 있다. 중국산은 Pueraria lobata Ohwi var. chinen

www.demc.kr

https://www.kmcric.com/_r43n43

현대적 본초 읽기

 

한의약융합연구정보센터

Korean Medicine Convergence Research Information Center

www.kmcric.com

https://s-space.snu.ac.kr/handle/10371/17847

갈근의 성분 분석과 미백 활성 - S-Space - 서울대학교

 

SNU Open Repository and Archive: 갈근의 성분 분석과 미백 활성

갈근의 성분 분석과 미백 활성 : Isolation from puerariae radix and their tyrosinase inhibitory activity Items in S-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s-space.snu.ac.kr

https://www.ekosfop.or.kr/archive/view_article?pid=kjfp-24-3-440

로스팅 칡 추출물의 항산화 활성

 

Korean J Food Preserv: Antioxidative activity of roasted Pueraria lobata root extracts

We evaluated the antioxidative activity of extracts of P. lobata root depending on roasting conditions. P. lobata roots were roasted at three different temperature at 150℃, 200℃, and 250℃ and three different time at 10 min, 20 min, and 30 min respect

www.ekosfop.or.kr

https://patents.google.com/patent/KR20140144987A/ko

갈용, 갈근 및 마가목 추출물을 유효성분으로 함유하는 숙취 ...

 

KR20140144987A - 갈용, 갈근 및 마가목 추출물을 유효성분으로 함유하는 숙취해소 및 간 기능 개선용

제 1 항에 있어서, 상기 갈용, 갈근 및 마가목 추출물은 2:1:0.5의 성분비로 혼합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숙취해소 및 간 기능개선용 조성물.

patents.google.com

 

갈근추출물의 항산화 활성 및 멜라닌세포 효과에 관한 연구 https://koreascience.kr/article/JAKO201729153667673.pdf

https://patents.google.com/patent/KR100799468B1/ko

원적외선을 이용한 갈근의 유효성분 추출방법

 

KR100799468B1 - 원적외선을 이용한 갈근의 유효성분 추출방법 - Google Patents

본 발명은 갈근의 유효성분 추출방법에 관한 것으로, 갈근을 원적외선에 조사하고, 용매에 추출하는 단계를 포함하여 이루어지는 갈근의 유효성분 추출방법을 제공함으로써, 종래의 갈근 추출

patents.google.com

https://herba.kr/boncho/?m=view&t=dict&id=4673 

갈근(葛根) - 한약자원연구센터

 

한국한의학연구원 한약자원연구센터

갈근(葛根) [본초] 콩과(荳科, Leguminosae)에 속한 다년생 등본(多年生藤本)인 칡(Pueraria lobata Ohwi)의 주피(周皮)를 제거한 뿌리. 중국에서는 칡(野葛, Pueraria lobata (Willd.) Ohwi) 혹은 감갈등(甘葛藤; 粉

herba.kr

https://preview.kstudy.com/W_files/kiss6/45802436_pv.pdf

갈근 추출물이 항산화 활성에 미치는 효과

http://db.koreascholar.com/Article/Detail/259204

갈근과 옻 혼합추출물의 성분변화 및 항알러지 효과

 

갈근과 옻 혼합추출물의 성분변화 및 항알러지 효과

옻나무는 옻오름 같은 알러지 반응으로 인해 식품으로의 활용이 제한되므로 이러한 알러지 반응을 완화시키기 위하여 갈근 추출물과 혼합하여 알러지 억제효과를 평가하였으며, 알러지를 유발

db.koreascholar.com

https://scienceon.kisti.re.kr/srch/selectPORSrchReport.do?cn=TRKO201000015798

[보고서]한약재의 생리활성성분 분리 및 효능유전자 확인 연구

 

[보고서]한약재의 생리활성성분 분리 및 효능유전자 확인 연구-고삼, 갈근

고삼과 갈근의 유효성분 중심의 관리를 위하여 고삼과 갈근을 70% EtOH로 추출, 각각 $CH_{2}$$Cl_{2}$, EtOAc, n-BuOH 및 $H_{2}0$ fraction로 분획하여 각각 고삼에서 24종의 화합물을 분리하였으며, 갈근에서 1

scienceon.kisti.re.kr

https://preview.kstudy.com/W_files/kiss6/45802436_pv.pdf

갈근 추출물이 항산화 활성에 미치는 효과

https://oasis.kiom.re.kr/oasis/pres/prdetailView2.jsp?idx=1&selectname=null&srch_menu_nix=null

처방상세보기 | OASIS 전통의학정보포털

 

처방상세보기 | OASIS 전통의학정보포털

영양소 함량 - 영양소, 함량, 영양소 기준치 (%)* 영양소 함량 영양소 기준치 (%)* 조단백질 (crude protein; g/100 mL) 0.22 0 조지방 (crude fat; g/100 mL) 0.27 0 포화지방 (saturated fat; g/100 mL) 0.08 0 트랜스지방 (tra

oasis.kiom.re.kr

https://www.ilyang.co.kr/product/product01_view.asp?idx=895&page=18&txt_search=&sel_2nd_idx=&sl=&s_gubun=

갈근탕엑스과립

 

일양약품

 

www.ilyang.co.kr

http://m.dailypharm.com/newsView.html?ID=289534

코로나 셀프메디케이션 이후 한방제제 감기약 매출 껑충

 

[데일리팜] 코로나 셀프메디케이션 이후 한방제제 감기약 매출 껑충

[데일리팜=노병철 기자] 올해 2월부터 코로나19 감염 관리 기조가 사실상 셀프메디케이션으로 전환되면서 한방(생약)제제 감기약에 대한 관심과 수요가 급증하고 있다. 경증도의 코로나19 증상은

m.dailypharm.com

http://www.ikpnews.net/news/articleView.html?idxno=46105

[길벗 따라 생활건강] 열설사와 갈증해소에 좋은 칡, 갈근(葛根)

 

[길벗 따라 생활건강] 열설사와 갈증해소에 좋은 칡, 갈근(葛根)

안녕하세요. 길벗의 나영철 한의사입니다. 저는 올여름 전라남도 해남을 배경으로 하는 ‘라켓소년단’이라는 드라마에서 자연인이 칡을 산에서 캐다 파는 장면이 나와 흥미롭게 보았던 기억

www.ikpnews.net

[논문]칡 추출물의 면역세포 활성화 효과 (kisti.re.kr)

 

[논문]칡 추출물의 면역세포 활성화 효과

동양에서 한약 재료로 사용되는 칡(Pueraria thunbergiana)은 항산화, 항균효과 및 골다공증 치료 등의 다양한 효과가 있는 것으로 밝혀지고 있지만, 생태학적으로는 산림생태계를 파괴하는 종으로 알

scienceon.kisti.re.kr

[논문]로스팅 칡 추출물의 항산화 활성 (kisti.re.kr)

 

[논문]로스팅 칡 추출물의 항산화 활성

본 연구에서는 기능성이 증대된 칡 소재 개발을 위하여 로스팅 조건에 따른 칡 추출물을 제조하였으며, 각 추출물에 대한 지표성분 함량 및 항상화 활성 등을 검토하였다. 칡의 지표성분이 puerar

scienceon.kisti.re.kr

[논문]칡전분의 이화학적 성질 (kisti.re.kr)

 

[논문]칡전분의 이화학적 성질

칡 전분 입자의 형태는 구형, 반구형 및 다각형으로서 입자 크기는 $3.3{\sim}23{\mu}m$이었다. 전분의 blue value는 0.397, 알카리수는 10.1, 아밀로스 함량은 22.0%, 물결합능력은 87.5%이었다. 칡전분은 $55^{\

scienceon.kisti.re.kr

[논문]칡 줄기에서 분리한 생리활성 화합물 (kisti.re.kr)

 

[논문]칡 줄기에서 분리한 생리활성 화합물

 

scienceon.kisti.re.kr

[논문]칡 유래 isoflavone의 미세캡슐에 관한 연구 (kisti.re.kr)

 

[논문]칡 유래 isoflavone의 미세캡슐에 관한 연구

 

scienceon.kisti.re.kr

[논문]칡뿌리 Polyphenol oxidase의 정제 및 성질 (kisti.re.kr)

 

[논문]칡뿌리 Polyphenol oxidase의 정제 및 성질

 

scienceon.kisti.re.kr

[논문]HPLC Dual Column System을 이용한 칡 중 Isoflavones 분석 및 Estrogen 활성 연구 (kisti.re.kr)

 

[논문]HPLC Dual Column System을 이용한 칡 중 Isoflavones 분석 및 Estrogen 활성 연구

 

scienceon.kisti.re.kr

[논문]발효칡과 발효칡에 있는 Daidzein의 혈당강하와 항당독성 효과 (kisti.re.kr)

 

[논문]발효칡과 발효칡에 있는 Daidzein의 혈당강하와 항당독성 효과

본 연구에서는 발효칡과 발효칡에 있는 daidzein의 혈당강하 및 항당독성 효과를 알아보았다. 발효의 효과를 검증하기위해 칡의 열수추출물을 Bifidobacterium breve K-110 으로 발효한 칡을 실험재료로

scienceon.kisti.re.kr

[논문]칡뿌리의 항산화 성분 (kisti.re.kr)

 

[논문]칡뿌리의 항산화 성분

천연항산화제를 검색하고자 갈근 중의 항산화획분을 추출하여 column chromatography TLC, HPLC로 분리 동정한 후 항산화능이 가장 강한 성분을 IR 및 GC/MS로 확인하고 분리 동정된 항산화성분의 항산화

scienceon.kisti.re.kr

[논문]쑥과 칡추출물이 혈중 에탄올 농도와 간기능에 미치는 효과 (kisti.re.kr)

 

[논문]쑥과 칡추출물이 혈중 에탄올 농도와 간기능에 미치는 효과

본 연구는 쪽 및 칡의 추출물을 이용해 생체내에서 에탄올의 분해효능과 간기능에 미치는 효과를 알아보기 위하여 실시하였다. 본 실험에서 에탄을 분해효능은 Rat 1kg 당 25% 에탄을 5g을 경구투

scienceon.kisti.re.kr

[논문]한국산 칡의 Estrogen 활성에 관한 연구 (kisti.re.kr)

 

[논문]한국산 칡의 Estrogen 활성에 관한 연구

한국산 칡 (Pueraria thunbergiana)의 에스트로겐성을 평가하기 위하여 9종의 물질의 함량을 HPLC로 측정하였고, 그들의 에스트로겐성을 in vitro screening test인 estrogen receptor dependent transcriptional expression ass

scienceon.kisti.re.kr

[논문]칡에서 추출한 Crude Catechin의 Antioxidant Effect에 관한 연구 (kisti.re.kr)

 

[논문]칡에서 추출한 Crude Catechin의 Antioxidant Effect에 관한 연구

본 연구는 칡 조카테킨( purrariae thunbergiana Crude Catechin ) 이 천연항산화제 ( Natural antioxidant agent ) 로 이용가능성이 있는지를 알아보기 위해서 유지를 이용한 칡 Crude Catechin 의 항산화 효과를 실시한

scienceon.kisti.re.kr

[논문]칡 줄기와 뿌리 추출물의 약리 활성 평가 (kisti.re.kr)

 

[논문]칡 줄기와 뿌리 추출물의 약리 활성 평가

칡 (Pueraria montana var. lobata)은 콩과 (Fabaceae)의 다년생 식물로 강한 생명력과 번식력으로 오래전부터 한국, 중국, 일본에서 한약재로 사용되어 왔다. 한국에서는 칡의 줄기를 갈만, 칡의 뿌리를 갈

scienceon.kisti.re.kr

[논문]칡 추출물의 구강미생물에 대한 항균효과 (kisti.re.kr)

 

[논문]칡 추출물의 구강미생물에 대한 항균효과

 

scienceon.kisti.re.kr

[논문]칡뿌리의 이소플라본 생물전환 조건 최적화 (kisti.re.kr)

 

[논문]칡뿌리의 이소플라본 생물전환 조건 최적화

본 연구는 칡뿌리의 isoflavone 생물 전환 조절을 위한 배지 조건 최적화를 위해 수행되었다. Isoflavone 은 phytoestrogen 이라고 불리우는 식물 유래 대사물질이다. 이는 estrogen 과 유사한 구조를 가지며,

scienceon.kisti.re.kr

[논문]칡 열수추출물이 흰쥐의 알콜올 대사효소계에 미치는 영향 (kisti.re.kr)

 

[논문]칡 열수추출물이 흰쥐의 알콜올 대사효소계에 미치는 영향

갈화와 갈근이 알코올성 간손상 흰쥐의 알코올 대사효소계에 미치는 영항을 구명하기 위하여 알코올을 투여한 흰쥐에게 갈화와 갈근 열수추출물을 2수준으로 나누어 5주간 급여한 후 그 효과를

scienceon.kisti.re.kr

[논문]칡 성분 calycosin의 티로시나제 저해 활성 (kisti.re.kr)

 

[논문]칡 성분 calycosin의 티로시나제 저해 활성

티로시나제는 포유류 피부 및 털의 색상 그리고 식품 갈변화의 원인이 되는 멜라닌 색소의 생합성에 있어서 주요한 효소이다. 갈근 (Pueraria lobata)의 70% 에탄올 추출물로부터 분리된 다양한 종류

scienceon.kisti.re.kr

[논문]칡의 부위별 골다공증 치료효과 (kisti.re.kr)

 

[논문]칡의 부위별 골다공증 치료효과

콩과 식물인 갈근에는 genistein과 daidzein이 함유된 것으로 알려졌으므로 본 연구는 갈근(PR), 갈화(PF) 및 어린순인 갈용(PL)에 함유된 phytoestrogen의 함량을 HPLC법으로 정량 분석하였다. 동시에 phytoestr

scienceon.kisti.re.kr

[논문]사염화탄소를 투여한 흰쥐에 있어서의 간 기능에 미치는 칡 카테킨의 효과 (kisti.re.kr)

 

[논문]사염화탄소를 투여한 흰쥐에 있어서의 간 기능에 미치는 칡 카테킨의 효과

본 연구는 3주간 $CCl_4$를 투여한 랫트를 이용하여 각 장기 및 혈액 생화학치의 변화를 조사, 과산화지질가를 감도가 좋은 형광발광 액체 크로마토그래피를 이용해 측정, 간세포를 전자현미경적

scienceon.kisti.re.kr

[논문]칡뿌리의 항균활성과 Isoflavonoid 화합물에 관한 연구 (kisti.re.kr)

 

[논문]칡뿌리의 항균활성과 Isoflavonoid 화합물에 관한 연구

칡뿌리를 이용한 건강식품의 개발 가능성을 탐색하고자 항균활성과 isoflavonoid 화합물을 분석한 결과는 다음과 같다. 항균활성은 칡뿌리의 methanol 추출물의 용매분획물중 에틸아세테이트 분획물

scienceon.kisti.re.kr

[논문]칡추출물이 알코올을 급여한 흰쥐의 뇌조직에 미치는 영향 (kisti.re.kr)

 

[논문]칡추출물이 알코올을 급여한 흰쥐의 뇌조직에 미치는 영향

 

scienceon.kisti.re.kr

[논문]태국칡(Pueraria mirifica)으로부터 norsesquiterpene의 분리 및 동정 (kisti.re.kr)

 

[논문]태국칡(Pueraria mirifica)으로부터 norsesquiterpene의 분리 및 동정

Pueraria mirifica 뿌리를 실온에서 70% EtOH 수용액으로 추출하고 이 추출물을 EtOAc 분획, n-BuOH 분획, $H_2O$ 분획으로 나누었다. EtOAc 분획에 대하여 silica gel, octadecyl silica, 및 Sephadex LH-20 c.c.를 반복 실시

scienceon.kisti.re.kr

[특허]이소플라본 함량을 증대시킨 칡 청국장 및 이를 이용한 칡청국장 음료 (kisti.re.kr)

 

[특허]이소플라본 함량을 증대시킨 칡 청국장 및 이를 이용한 칡청국장 음료

 

scienceon.kisti.re.kr

[특허]폐경기 여성건강 예방 및 치료용 칡 추출물 조성물 (kisti.re.kr)

 

[특허]폐경기 여성건강 예방 및 치료용 칡 추출물 조성물

 

scienceon.kisti.re.kr

[특허]숙취해소용 칡꽃차의 제조방법 (kisti.re.kr)

 

[특허]숙취해소용 칡꽃차의 제조방법

 

scienceon.kisti.re.kr

[특허]칡 유래 푸에라린 수율증가 및 숙취해소 효과 (kisti.re.kr)

 

[특허]칡 유래 푸에라린 수율증가 및 숙취해소 효과

 

scienceon.kisti.re.kr

[특허]칡 잎 추출물을 이용한 피부 미백과 피부 주름 개선용 조성물 (kisti.re.kr)

 

[특허]칡 잎 추출물을 이용한 피부 미백과 피부 주름 개선용 조성물

 

scienceon.kisti.re.kr

[특허]칡 추출물을 유효성분으로 함유하는 비만 또는 간 기능 개선용 조성물 (kisti.re.kr)

 

[특허]칡 추출물을 유효성분으로 함유하는 비만 또는 간 기능 개선용 조성물

 

scienceon.kisti.re.kr

[특허]칡 추출물 및 감초 추출물을 포함하는 항염증 또는 항산화용 조성물 (kisti.re.kr)

 

[특허]칡 추출물 및 감초 추출물을 포함하는 항염증 또는 항산화용 조성물

 

scienceon.kisti.re.kr

[특허]칡 추출물을 유효성분으로 함유하는 악성흑색종 치료용 약학적 조성물 (kisti.re.kr)

 

[특허]칡 추출물을 유효성분으로 함유하는 악성흑색종 치료용 약학적 조성물

 

scienceon.kisti.re.kr

[특허]뇌 신경세포 콜린아세틸트랜스퍼라제 활성화 기능을 갖는칡 추출물 (kisti.re.kr)

 

[특허]뇌 신경세포 콜린아세틸트랜스퍼라제 활성화 기능을 갖는칡 추출물

 

scienceon.kisti.re.kr

[특허]칡뿌리 발효추출물을 이용한 갱년기질환 예방 또는 치료용 조성물 (kisti.re.kr)

 

[특허]칡뿌리 발효추출물을 이용한 갱년기질환 예방 또는 치료용 조성물

 

scienceon.kisti.re.kr

[특허]칡 섬유를 포함하는 종이 제조방법, 이에 의해 제조된 종이, 및 상기 종이를 꼬아 만든 섬유사를 포함하여 직조된 섬유제품 (kisti.re.kr)

 

[특허]칡 섬유를 포함하는 종이 제조방법, 이에 의해 제조된 종이, 및 상기 종이를 꼬아 만든 섬

 

scienceon.kisti.re.kr

[특허]칡 추출물 또는 이의 분획물에 대한 빛 조사물을 포함하는 항균용 조성물 (kisti.re.kr)

 

[특허]칡 추출물 또는 이의 분획물에 대한 빛 조사물을 포함하는 항균용 조성물

 

scienceon.kisti.re.kr

[특허]칡발효물을 유효성분으로 포함하는 월경전증후군의 개선, 예방 또는 치료용 조성물 (kisti.re.kr)

 

[특허]칡발효물을 유효성분으로 포함하는 월경전증후군의 개선, 예방 또는 치료용 조성물

 

scienceon.kisti.re.kr

[특허]칡의 꽃으로부터 추출된 정유를 포함하는 피부 재생용 외용제 및 화장료 조성물 (kisti.re.kr)

 

[특허]칡의 꽃으로부터 추출된 정유를 포함하는 피부 재생용 외용제 및 화장료 조성물

 

scienceon.kisti.re.kr

[특허]칡 지상부 추출물을 유효성분으로 함유하는 항산화, 항염증 및 미백 효능을 지닌 조성물 (kisti.re.kr)

 

[특허]칡 지상부 추출물을 유효성분으로 함유하는 항산화, 항염증 및 미백 효능을 지닌 조성물

 

scienceon.kisti.re.kr

[특허]석류 과실과 칡뿌리 추출물을 이용한 여성 갱년기 개선용 기능성 더치커피의 제조방법 (kisti.re.kr)

 

[특허]석류 과실과 칡뿌리 추출물을 이용한 여성 갱년기 개선용 기능성 더치커피의 제조방법

 

scienceon.kisti.re.kr

[특허]식물성 여성 호르몬 물질인 이소플라본을 강화한 칡유산균 발효물 및 그의 제조 방법 (kisti.re.kr)

 

[특허]식물성 여성 호르몬 물질인 이소플라본을 강화한 칡유산균 발효물 및 그의 제조 방법

 

scienceon.kisti.re.kr

[특허]칡 추출물을 유효성분으로 포함하는 갱년기 증상 예방 또는 개선용 조성물, 이를 이용한 건강 기능 식품 및 이의 제조방법 (kisti.re.kr)

 

[특허]칡 추출물을 유효성분으로 포함하는 갱년기 증상 예방 또는 개선용 조성물, 이를 이용한

 

scienceon.kisti.re.kr

[특허]갈화 추출물을 유효성분으로 함유하는 혈전증의 예방 또는 치료용 약학적 조성물 및 건강 기능 식품 (kisti.re.kr)

 

[특허]갈화 추출물을 유효성분으로 함유하는 혈전증의 예방 또는 치료용 약학적 조성물 및 건강

 

scienceon.kisti.re.kr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