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보충제

스피루리나 효능 부작용

by ┠┬┬┨
728x90

스피루리나란 청록색 미세조류로, 따듯하고 청정한 해역에서 자라는 식물입니다.

 

스피루리나 Spirulina는 영양소가 풍부한 슈퍼푸드로, 단백질, 비타민, 미네랄, 항산화제, 엽록소 등이 들어 있습니다.

 

스피루리나는 분말이나 알약 형태의 영양 보충제로 판매되고, 많은 사람들이 스무디나 건강 음료에 넣어서 섭취합니다.

 


효능

스피루리나의 효능은 다음과 같습니다.

 

1. 항암 효과:

스피루리나는 항산화 성분이 풍부하게 들어 있습니다.

 

항산화 성분은 우리 몸에서 자유로운 산소 라디칼을 제거하고, 세포의 손상과 노화를 방지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또한, 스피루리나는 암세포의 성장과 분열을 억제하고, 자기사멸을 유도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스피루리나는 특히 피부암, 폐암, 유방암, 자궁경부암 등에 대한 예방과 치료 효과가 있습니다.

스피루리나 이미지1
스피루리나 이미지1

2. 면역력 강화:

스피루리나는 엽록소가 엄청나게 많이 들어 있는데, 이 엽록소는 혈액에서 독성을 제거하고 면역력을 높이는 작용을 하는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또한, 스피루리나는 면역세포의 생성과 활성화를 촉진합니다. 스피루리나가 부족하면 감염에 취약해지거나 염증이나 알레르기 반응이 증가할 수 있습니다.

 

3. 항산화 작용:

스피루리나에는 카로티노이드라는 화합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카로티노이드는 우리 몸에서 자유로운 산소 라디칼을 제거하고, 세포의 손상과 노화를 방지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또한, 스피루리나에는 피코시아닌이라는 항산화 성분이 들어 있습니다.

 

피코시아닌은 자외선으로 인한 피부 손상에 대응하고, 각종 균으로부터 피부를 보호하는 등, 여러 작용으로 피부를 건강하고 윤기 있게 만듭니다.

 

4. 뼈 건강 개선:

스피루리나는 칼슘과 마그네슘 등 뼈 건강에 필요한 미네랄이 풍부하게 들어 있습니다.

 

칼슘과 마그네슘은 뼈의 밀도와 강도를 유지하고, 골다공증이나 골절 등의 위험을 줄여줍니다.

 

5. 혈당 조절:

스피루리나는 당뇨병 예방과 관리에 도움이 되는 성분들이 들어 있습니다.

 

스피루리나는 인슐린의 분비와 작용을 돕고 혈당 수치를 조절하는데 필요한 마그네슘을 함유하고 있습니다.

 

또한, 스피루리나는 혈당 수치를 낮추고 당뇨병 합병증을 예방하는 효능이 있는 크롬도 함유하고 있습니다.

 

6. 심장 건강 개선:

스피루리나는 심혈관 질환의 위험 요인인 고혈압과 고콜레스테롤을 낮추는 효능이 있습니다.

 

스피루리나는 혈관을 이완시키고 혈압을 낮추는 성분이 들어 있습니다.

 

또한, 스피루리나는 나쁜 LDL 콜레스테롤 수치와 트리글리세라이드 수치를 낮추고, 좋은 HDL 콜레스테롤 수치를 높이는 성분이 들어 있습니다.

 

이러한 효능은 심장마비나 뇌졸중 등의 심혈관 질환을 예방하고 치료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7. 장 건강 개선:

스피루리나는 장내 유익균의 번식을 촉진하고, 장내 유해균의 활동을 억제하는 효능이 있습니다.

 

스피루리나는 장내 균형을 유지하고, 소화와 흡수를 돕고, 변비나 설사 등의 장 문제를 예방하고 완화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8. 간 건강 개선:

스피루리나는 간 기능을 강화하고, 간세포의 재생을 촉진하는 효능이 있습니다.

 

스피루리나는 간에 쌓인 독소를 제거하고, 간염이나 간경변증 등의 간 질환을 예방하고 치료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스피루리나 이미지2
스피루리나 이미지2

9. 신장 건강 개선:

스피루리나는 신장 기능을 개선하고, 신장에 쌓인 독소를 배출하는 효능이 있습니다.

 

스피루리나는 신장에 부담을 주는 나트륨과 칼륨의 균형을 조절하고, 신장염이나 신부전증 등의 신장 질환을 예방하고 치료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10. 체중 감량:

스피루리나는 체중 감량에 도움이 되는 성분들이 들어 있습니다.

 

스피루리나는 양질의 단백질과 필수 아미노산이 풍부하게 들어 있습니다.

 

단백질은 에너지 대사를 촉진하고, 근육을 만들며, 포만감도 오래 유지합니다.

 

또한, 스피루리나는 지방 연소를 촉진하고, 체내 지방 축적을 억제하는 성분도 함유하고 있습니다.

 

11. 노화 방지:

스피루리나는 노화로 인한 세포 손상에 대응하는 항산화 성분들이 들어 있습니다.

 

항산화 성분은 우리 몸에서 자유로운 산소 라디칼을 제거하고, 세포의 손상과 노화를 방지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또한, 스피루리나는 면역력을 높여 노화와 관련된 질병들을 예방하고 치료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12. 시력 개선:

스피루리나에는 루테인과 함께 눈 건강에 중요한 성분인 제아잔틴이 풍부하게 들어 있습니다.

 

제아잔틴은 망막에 있는 카로티노이드로, 망막 세포의 밀도를 높여 망막 황반에 있는 세포를 보호할 수 있습니다. 또한, 오메가 3 지방산도 눈 건강에 좋은 성분입니다.

 

13. 알러지성 비염 개선:

스피루리나는 알러지성 비염에 개선에 효과가 있습니다.

 

알러지성 비염은 코에 일어나는 대표적인 염증으로, 꽃가루, 오염된 공기, 동물털 먼지 등이 그 요인입니다.

 

스피루리나를 섭취하면 콧물, 재채기, 가려움 등의 증상이 줄어듭니다.

 

14. 피부 건강:

스피루리나에는 피코시아닌이라는 항산화 성분이 들어 있습니다.

 

항산화 성분은 자외선으로 인한 피부 손상에 대응하고, 각종 균으로부터 피부를 보호하는 등, 여러 작용으로 피부를 건강하고 윤기 있게 만듭니다.

스피루리나 이미지3
스피루리나 이미지3

14. 해독 작용:

스피루리나에 들어 있는 엽록소는 혈액에서 독소를 제거하고 노폐물을 배출하는 효능이 있습니다.

 

또한, 스피루리나가 만드는 여러 색소들은 항염 효과가 있어 피부염이나 알레르기 등 피부 건강에 도움을 줍니다.

 


부작용

스피루리나의 부작용은 다음과 같습니다.

 

- 메스꺼움

- 설사

- 복통

- 가스

- 구토

- 두통

- 피부 발진

- 알레르기 반응

 


복용방법

스피루리나의 복용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 분말 형태:

스피루리나 분말은 물이나 우유, 주스 등에 타서 마시거나, 요거트나 시리얼 등에 섞어서 먹을 수 있습니다.

 

하루 1~3, 1 1~3g 정도를 섭취하는 것이 적당합니다.

 

- 알약 형태:

스피루리나 알약은 음식과 함께 복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하루 1~3, 1 4~6정 정도를 섭취하는 것이 적당합니다.

 

제품에 따라 성분과 함량이 다를 수 있으므로, 구매 전에 라벨을 확인하고 복용량을 조절하는 것이 좋습니다.

 


마무리

스피루리나는 다양한 질환에 효과가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그러나 스피루리나는 의약품이 아니므로 질병을 치료하는 목적으로 사용해서는 안 됩니다.

 

스피루리나는 건강을 유지하고 개선하는 목적으로 사용해야 합니다.

 

 

 

 

댓글